DIGITAL LARCHIVEUM
잊혀져 가는 옛 초서체를 기록하고, 보관하고, 연구하는...
홈페이지는 웹상에서의 라키비움 서비스 제공을 위해 제작되었습니다. 인터넷을 통해 전통기록물에 보다 용이하게 접근하여 옛 글자로 기록된 콘텐츠들을 최근의 인공지능기술인 딥러닝 방법으로 자동 인식할 뿐만 아니라, 인식한 문자를 현대의 한글문장으로 자동 변환하여 제공하고, 기록물 간의 관계 및 맥락을 분석·정리하여 사용자가 필요한 정보를 찾는데에 도움을 주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.
우리나라에는 해인사의 팔만대장경을 비롯하여 많은 훌륭한 문화유산 및 사상가들의 기록이 존재했으나, 임란 및 일제 강점기를 거치며 전통적 인문학의 계승에 일부 단절을 겪게 되었으며 현재까지 그 복구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입니다.
특히, 현존하는 대다수의 고문서가 초서체로 되어 있고, 이중 극히 일부만이 번역되어 있는 실정입니다.
또한, 다양한 초서체를 이해하는 전문가도 고령이며 그 숫자가 줄어가는 실정입니다.
우리 선조들의 얼과 정신이 담긴 고문서를 딥러닝 기반의 인공지능 기법으로 자동 해석하는 우리 기술은 우리나라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한 기초가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.
본 과제를 진행중인 연구팀은 이러한 현안을 해결하여 한국 고유의 전통을 복구하고 선조들에게서 물려받은 훌륭한 문화적·정신적 유산을 전통기록물에서 재발굴하여 후손들이 선조들의 유산을 배우고 실천 할 수 있도록 하는데에 이바지 하겠습니다. 그리고 더 나아가, 한국의 학문적 전통을 연구·계승하여 우리나라의 고유 학문을 재정립하는 데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경북대학교 STEAM연구사업
사업단장 이민호